“기후정치? 그게 뭔데? 그거 왜 해?” 🤔


기후정치는 기후위기라는 의제가 정치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는 것을 의미해요.

기후위기가 심각해지는 속도는 너무 빨라서, 돌이킬 수 없는 위험으로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어요. 실제 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을 이대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놓쳐버리게 되면, 최악으로 치닫는 기후 위기라는 위험이 우리의 일상을 무너뜨리고 주거와 생계와 같은 삶의 기반이 안전하다는 당연한 전제를 모두 사라지게 만드는 파국적인 상황을 마주하게 될 것이라고 과학은 밝히고 있습니다.


기후위기에 대한 심각성이 대중적으로 퍼진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정치에서는 위기에 대응할만한 대응책을 내놓고 있지 않아요. 선언은 많은데 실현 가능한 계획과 대책이 하나도 없는 거죠. 그래서 더 이상 이런 상황을 두고 볼 수 없다고 생각한 사람들이 모여 자신들과 함께 “기후정치”를 요구할 사람들을 찾기 시작했어요. 🙋


지금과 같이 너도 나도 선언만 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기후대응을 할 수 있는 계획을 내놓고 이것이 곧 정치적 경쟁력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해요. 기후위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정의로운 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이제는 정치가 변해야 해요.

투표권이 있든 없든 우리는 누구나 당사자니까.
세상은 변할 수 있고 변하고 있어요. 우리는 모두일 때 변화의 주체가 됩니다.


청소년기후행동은 '모두의 기후정치' 캠페인을 통해 기후위기가 등한시 되던 기성의 정치에 본격적인 기후정치의 흐름을 만들어 갈 예정입니다.우리는 스스로 직접 문제를 말하고 해결을 요구하며 기후위기에 적극적으로 맞서 싸울 정치인을 뽑고 요구해야만합니다. 🔥 내년 대선 전까지 기후위기에 맞서 싸우는 정치에 대한 지지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이 캠페인의 목표입니다. 


기후위기에 맞서 싸우는 정치를 요구하며, 단지 지켜보는 것을 넘어 정치에 기후위기 대응의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행동하라고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견제하며 변화를 만들어주세요. 이 뜻에 공감하는 누구나 기후정치크루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기후정치를 요구하는 “기후정치크루”로서 함께해주세요. 🎉 기후정치크루라는 선명한 세력이 대선까지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기후정치크루와 함께 2022년 대선까지 한국에서 본격적인 기후정치 판을 벌리기 위한 캠페인들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기후정치는 이런 정치입니다. 


-작은 실천을 넘어,사회 구조적 변화를 만들 정치. 

-탄소배출을 실질적으로 줄여 무섭게 상승하는 지구 온도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고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치. 

-불 확실한 기술을 이야기하며 기후위기를 대응할 시간을 놓치는 것이 아닌, 즉각적인 온실가스 감축 행동에 나설 정치. 

-석탄발전소를 끄고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여 기후위기 이후의 세상을 안전히 만들 수 있는 정치. 

-기후위기로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을 세대와 사회 구성원들, 온실가스 배출의 책임을 고려한 기후정의에 입각한 정책을 만들 정치. 

-기후위기와 전환의 과정에서 영향을 받는 당사자들을 소외시키지 않고, 전환의 주체들과 정의로운 전환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는 정치. 

-심각해진 기후위기 속에서 평범한 시민들이 재난의 피해로부터 조금 더 안전하고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대책을 만드는 정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