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과 방향성

WHY WE ACT

🌍 기후위기 🌏

 산업혁명 이전보다 지구평균 온도가 1.5도 이상 오르게 되면 회복이 불가한, 되돌릴 수 없는 기후재난을 마주할 것이라고 기후과학과 국제사회가 경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1도 이상 지구 온도가 상승했어요. 무서운 속도로 심각해지고 있는 기후위기를 대응 할 수 있는 시간이 10년도 남지 않았습니다.

 지금 당장 대응하지 않으면, 2018년 심각했던 폭염, 몇 달간 지속됐던 호주의 산불 같은 재난이 강도 높고, 빈번하게 발생할 것이 분명한 사실이에요. 기후위기 앞에 어느 누구도 예외적으로 안전하지 못할 것도 사실입니다. 어쩌면 10년 뒤에는 지금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일상이 허락되지 않을 수 있기에 우리는 행동합니다.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구상나무가 멸종을 마주하고 있다. (2020년 1월, 사진:청소년기후행동)

🙋🏻‍♀️청소년 당사자🙋🏻

태어났을 때 부터 기후위기는 심각해지고 있었고, 청(소)년이 된 지금도 여전히 기후위기는 심각하기만 합니다.  우리는 가장 오랜시간동안 기후재난의 피해를 받으며 또 책임지며 살아가야만 해요. 마음 껏 미래를 꿈꾸는 것도, 안전한 일상이 당연히 보장되는 것도 이제는 어려워졌습니다.

여전히 우리 사회에서 청(소)년이 주도하여 목소리를 내는 것은 어렵고 할 수 있는 것도 별로 없지만, 그렇다고 가만히 체념하고  앉아서 기후 파국을 마주할 수는 없어요. 당연한 일상이 무너지는 것을 보고 있을 바에는 우리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몸짓을 만들고 목소리를 내야만 했어요.

별로 거창하지 않은 미래라도 우리 손으로 지켜보고 싶어요.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행동에 많은 이들이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하며, 기후 위기 앞에 어떤 이의 삶도 무너지지 않기를 바라며 우리는 행동합니다.

원칙과 방향성

Scroll to Top